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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실습여성이 움직이는 세상! 광주여자대학교

교육실습

1. 교육실습의 의의
- 교육실습(Student Teaching, Teaching Practice)은 교생(Student Teacher)으로 하여금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을 기초로 교육현장인 각급 학교에서 현장교사와 대학교수의 지도를 받아 교육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역할과 전문성을 익히고 이를 심화 연구케 하는 직전교육(Pre-service education)과정이다.

2. 교육실습의 목적
가. 대학에서 학습한 교육이론을 직접 현장 체험을 통하여 심화한다.
나. 교육계획, 학습지도, 생활지도, 학교 및 학급사무 등에 관련된 교직적 기술과 업무를 체득 향상한다.
다. 교육자로서의 필요한 일반소양과 태도를 함양한다.

3. 교육실습 대상 및 시기 - 교육실습은 매년 4학년을 대상으로 1학기 4월이나 5월중 4주동안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교육실습협력학교에서 실시한다. ※ 교육실습 희망학교 조사표는 학과 지도교수님과 상의한 후 해당고등학교가 지정되면 교직과정센터로 3학년 말(11월경)에 제출한다.

4. 복수(부)전공자의 교육실습
- 자격증의 학교급별이 같은 복수(부)전공자의 교육실습
(예) 중등 - 중등 혹은 특수(중등) - 특수(중등)-> 제1전공 또는 복수(부)전공 과목 중 하나만 교육실습 실시 - 자격증의 학교급별이 다른 복수(부)전공자의 교육실습
(예) 중등 - 초등, 특수(초등) - 특수(중등), 중등 - 사서 -> 해당 자격별로 각각 교육실습 실시

* 교육과학기술부 교직발전기획과 - 296(2008. 4. 3)호 2008년도 개정 교원자격검정에 따른 교육실습 면제 알림 => 교육실습의 면제 또는 대체 : 2008학년도 교육실습 대상자부터 적용

★ 복수전공에 의하여 둘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자격종별에 상관없이 교육실습은 주전공 과목으로 한번만 실시하며, 복수전공의 교육실습은 면제함.
단, 교과의 특성상 부득이한 경우 복수전공이나 부전공과목으로 실시 가능함.
★ 이미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소지한 자가 대학에서 교사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취득할 교사자격종별에 상관없이 교육실습을 면제함.

5. 교육실습 절차
- 교육실습 희망학교 조사표 작성 및 제출 -> 교육실습학교 동의서 수락 -> 실습학교 결정 -> 교육실습 O.T 실시(교직과정센터) -> 해당 학교에서 정해진 기간에 교육실습 -> 교육실습 종료후 교육실습일지 교무과 제출

6. 교육실습 평가

가. 평가 기본 방침
(1)교육실습 평가는 2학점으로 하되 실습교의 평가 70%(실습학교에서는 100점 만점으로 평가함), 본 대학교 지도교수의 평가 30%를 각각 반영토록 한다.
(2) 70점 만점 환산처리로 발생되는 소수점은 절사한다.
(3) 실습학교에서의 평가는 근무태도, 자질, 학습지도 능력, 연구/조사활동, 학급 경영및 사무처리 능력 등을 분석/평가하여 종합한다.
(4) 본 대학교 지도교수는 과제수행정도와 사전지도 및 토의에서 보인 근태성, 실습활동의 관찰결과를 분석/평가하여 종합한다.